바세린(바셀린) 활용법 12가지
반응형
각 가정에 바세린 하나쯤은 다 가지고 있을 만큼 바세린의 활용도는 정말 많습니다.
그래서 오늘은 바세린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용도에서 적절하게 도움을 주는 생활팁들이 될 수 있으니 숙지하셔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.
1. 피부보습및 각질제거
- 바세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도로 립밤등 피부보습이라고 생각합니다.
- 피부가 건조하거나 텃을때 아주 효과적입니다.
- 발뒤꿈치의 각질이나 팔꿈치의 각질에 잠자기 전에 샤워 후 팔꿈치나 발뒤꿈치에 골고루 발라준다음 양말을 신고 주무시면 아주 강한 효과로 갈라진 발귀꿈치의 회복이 눈에 띄게 향상됩니다.
- 목이나 손등 피부의 건조한곳에 발라주거나 주름이 있는 부위에 수분크림과 같이 발라주면 주름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.
- 겨울철이 되면 트고 각질이 생겨난 입술에 사용할 경우 그냥 바르는 것보다 바세린에 설탕을 섞은 뒤 살살 문지르고 잠시 있다가 닦아주면 입술의 각질제거와 촉촉함이 더 살아납니다.
2. 향수의 지속성 및 고체향수로 활용
- 향수를 뿌릴 부위에 미리 바세린을 살짝 발라서 문 질러준다음 향수를 뿌리게 되면 향수의 성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. 그래서 향수의 지속성이 오래 가게 됩니다.
- 이러한 이유로 향수와 바세린을 섞어 고체향수로 만들어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.
- 고체향수는 바세린을 별도의 작은 용기에 덜어놓고 드라이기로 녹인 다음 원하는 향수와 섞어주고 식히면 됩니다. 향수의 양은 적절하게 조절하시면 됩니다.
3. 습진 및 피부발진 완화
- 바세린은 피부 재생력 증가, 치유에 아주 큰 효과가 있습니다.
- 더불어 습진에 추가 자극이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. 좀처럼 습진이 줄어들지 않는 안쪽 허벅지에 바르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- 또한 생리대, 기저귀 등에 들어가는 화학 성분 때문에 피부 발진이 생기곤 하는데 이때 바세린을 바르면 빠른 증상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- 단, 발진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꾸준히 발라주셔야 합니다.
4. 상처 회복
- 원래 바셀린은 맨처음 상처치료제 용도로 출시되었습니다.
- 집에 후시딘, 마데카솔 등의 전문 상처 치료제가 없다면, 바세린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- 바세린은 상처 난 부위에 피부장벽을 만들어 보호하고,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. 상처 치료제를 바르고 그 위에 덧발라주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.
- 단, 상처부위를 깨끗하게 소독한 다음 바세린을 바르시기 바랍니다. 그러지 않을 경우 세균이 보호막에 갇혀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5. 블랙헤드(코피지)를 제거
- 코에 생기는 블랙헤드는 한번 생기면 좀처럼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볼때마다 짜증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바세린을 활용하면 더러워진 모공을 깨끗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
- 깨끗이 세안을 한후 코에 면봉으로 코 전체에 두껍게 바릅니다.
- 랩을 적당히 자른후 바른 부위 위에 덮어준다음 10~15분 후 천천히 떼면 피지가 함께 붙어 나옵니다.
- 클렌징 오일로 롤링해주거나 찬물로 세안을 한 후 수분크림을 발라줍니다.
- 랩을 덮어준다음 스팀타월을 올려주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.
6. 화장 지우기
- 바세린은 화장을 흡착하여 없애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.
- 얼굴에 골고루 펴 바른 후 1분 정도 후 미용 티슈로 닦아주면 쉽고 빠르게 메이크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. 화장품뿐만 아니라 선크림을 지울 때도 좋습니다.
7. 가죽의 수명을 높입니다.
- 가죽신발,지갑등 고급 가죽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의 색이 바래거나 푸석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바세린을 활용합니다.
- 바세린은 가죽을 코팅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오랜 기간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.
- 마른천에 바세린을 묻혀서 상한 가죽부위나 가죽 결 사이에 낀 때 위에 바른 후 문질러 닦고 바세린을 제거해 주면 깨끗한 회복력으로 보여줍니다.
반응형
8. 셀프 염색으로 염색약이 묻는 걸 방지합니다.
- 셀프로 염색을 하실때 여기저기 염색약이 묻어 낭패를 볼 때가 있습니다.
- 염색약이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기 때문에 지우기 위해 고생을 하게 되는데 이때 미리 염색약이 묻을 만한 부위에 바세린을 발라주면, 염색약이 묻어도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.
- 매니큐어나 페디큐어를 할 때도, 손톱 주변 피부에 바세린을 발라두면 색이 번지지 않아 활용하기 좋습니다.
9. WD-50 대체 효과
- 가정에서 녹 방지나 기계 및 쇠의 마찰 부위에 흔하게 WD-50 을 구매해서 사용하는데 그 효과를 바세린으로 임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바세린은 기계, 금속 등의 제품에 녹이 스는 걸 사전에 방지해줍니다.
- 바세린을 전체적으로 옅게 바르고 마른 헝겊으로 닦아내주면 됩니다. 1~2개월에 한 번씩만 해줘도 제품의 수명이 2배 이상 높아지게 됩니다.
- 또한 기계의 관절 부위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바세린을 바릅니다
- WD-50처럼 대체용으로 잠시 쓰실경우에 사용하는 것으로 장시간 사용하실 경우에는 구리스나 윤활유를 쓰시는 게 더 경제적입니다.
10. 껌 제거
- 바세린은 껌이 머리카락이나 옷, 물건 등에 묻었을 때 그 껌을 쉽게 떼어 내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.
- 껌 위에 두껍게 바세린을 바르고 10분 정도가 지나면 손쉽게 제거됩니다.
11. 불쏘시개 역할
- 바세린의 원재료가 석유제품으로 되어 있어 불을 크게 키우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.
- 캠핑 때나 급하게 불을 피워야 할 때 마른 장작이나 낙엽, 등에 바세린을 바르고 불을 붙이면 화력이 좋아지게 됩니다.
- 단, 두껍게 바르면 불이 타오르는 걸 방해할 수 있으므로 옅게 펴 발라주는 게 좋습니다.
12. 귀걸이 윤활유 역할
- 귀걸이를 한동안 착용하지 않게 되면 귀의 구멍이 막힐때가 종종 있습니다.
- 귀걸이를 다시 하게 될때 막힌 곳을 무리 하게 뚫게 되면 피가 나기도 하는데 이럴 때 윤활유 대용으로 바세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바세린을 해당 부위에 적당히 바른 후 착용을 하게 되면 통증 없이 원활하게 착용이 가능합니다.
2023.09.10 - [생활] - 머리카락에 붙은 껌 제거하는 방법 10가지
반응형
'생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여름 필수품! 최신 에어컨 기능 총정리-건강과 전기세 지키세요 (0) | 2024.07.09 |
---|---|
식초와 소금 없이 껍질 잘 까지게 계란 삶는 법 (분식집 노하우) (0) | 2024.06.25 |
여름철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전기세 폭탄 안맞고 전기세 절약하는 법 (0) | 2024.05.18 |
머리카락에 붙은 껌 제거하는 방법 10가지 (0) | 2023.09.10 |
농협인터넷뱅킹에서 입금확인증 발급 받는법 (0) | 2023.07.10 |
댓글